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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년마케터 4월월간모임 :숫자는 정답을 말하지 않는다
    마케터 공부하기 2023. 4. 30. 21:24

    안녕하세요:)

    청년마케터 서포터즈 1기 수빈입니다.

     

    어제 제가 청년마케터 월간모임에 다녀오게되서 4월월간모임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도 제가 첫페이지 카드뉴스에 강렬한그래픽적인 요소를 디자인해봤는데

    어떤지는 잘모르겠네요 ㅎㅎ

     

    흥미있게 후기를 보셔도 좋을것같습니다(그만큼알찼다는소리)

     

     

    이번 청년마케터 4월 월간모임은 무려 유성민 연사님이 강연해주셨어요 (팬이에요)

    현재 허들러스에서 ceo이자 그로스마케팅 컨설팅을 하고계십니다

    https://hurdlers.kr/

     

    허들러스 | Hurdlers

    비즈니스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 설계, 수집과 시각화. 이 모든 것을 허들러스에서 해결해 드릴게요. 최고의 그로스해킹 파트너, 허들러스.

    hurdlers.kr

     

    간단하게 월간모임 현장으로 가볼까요?

    이번에도 성수 KT&G상상플래닛에서 월간모임을 열었습니다.

     

    이번에도 서포터즈분들이 많이오셔서 반가웠어요

    항상월간모임에 도착하면 명찰과 간식을 받는답니다!

    웰컴키트~!

     

    저번에 못받은 컴포지션 마우스패드까지 받게되서 너무좋았어요 ㅠ,ㅠ

    (선착순입니다)

     

    오프닝에서는 유성민연사님을 소개하기전 설득을 시키는 사회자분께서

     

    데이터: 오늘의 매출을 내는전술

    브랜딩: 내일의 방문을 이끌어내는 전략

     

    과연 데이터가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는게 맞을까?

     

    그로스 해킹의 구조를 이해하면서 퍼포먼스 마케팅의 경력을 지녔고 데이터 세팅과 활용을 다루는 전문가이자

    데이터가 얼마나 비즈니스 영향을 끼치는지 누구보다도 가장 확실하게 말할수 있는사람.

     

     

     

     

    멋진 유성민연사님을 소개시켜주셨습니다

    연사님은 "숫자는 정답을 말해주지 않는다"로써 주제를 펼쳤습니다.

    유성민연사님은"이번강연을 통해 어떻게 해야되지 하는고민을 하는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라고 하셨습니다.

    저도 점점 앱개발에 앞서 나중에 천천히 고민을 하게될시점이 오지않을까 싶었습니다.

    콘텐츠 순서는

    01.무엇이 문제입니까?

    02.데이터가 왜 중요합니까?

    03 그러면 어떻게 해야합니까?
    04 선물있습니까?

    로 도움되는 내용을 가지고 오셨습니다.

     

     

    01 무엇이 문제입니까 에선

    유성민연사님의 과거의 커리어에 대한 한계-> 현재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제 스스로 마케터였습니다라고 생각하고 조그만한 대행사에서 커리어를 쌓기 시작했고
    광고주의 성과를 어떻게 올릴지 고민했습니다.
    Roas,소스.매체 리포트 만 엄청 봐왔습니다. 이것만보고 의사결정을 내리다보니 한계에 부딪쳤습니다

    허들러스의 경우 컨설팅을 도와주기도하고 다양한 프로덕트 등 세팅 을 도와드리고있습니다.

     

     

    현재  ga4 를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나요? 

    네 : 12%
     왜 이런일이벌어지는지?

    유성민연사님은 재미있게도 


    전뇌사고 라는 책을 주의깊게 읽으셨다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데이터를 가지고 활용하지못하는이유

    전뇌사고에서는 정보사회와 지식사회의 모순점을 설명하셨습니다.

    정보사회와 지식사회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정보사회: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는것이 부가가치가 되는사회
    지식사회: 수집하고 정리한 정보를 통해 만들어진 새로운 깨달음과 아이디어를 실제행동에 옮기는 것이 부가가치가 되는 사회

    우리는 지식사회에 살고있다 정보사회는 끝이다!

    정보사회가 끝인이유는 아무래도 인공지능챗gpt의 시대가 나와서도 아닌 검색을통한 정보력이였습니다.

     

    “인사이트”
    정보는 데이터, 행동할수있는데이터 및 인사이트

    데이터는 이미 존재한다.
    하지만 정답을 말해주지않는다
    존재하는 데이터를 가지고 새로운 인사이트와 함께 행동해야합니다

     

    존재하고있는데이터만을 가지고 행동하는게 아닌 새로운 인사이트를 통해 함께 해야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02 데이터가 왜 중요합니까 에서는

    아주 간단하게 비즈니스를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는가?
    데이터가 중요한 이유!
    통제력 ,가설검증,커뮤니케이션

    통제력:카카오 메시저 고객의 전환률 등이제 기술적인 추적이 가능하다보니 이제 통제가 가능하다

    가설의 검증: a/b테스트 취향의 문제에서 정답의 문제로 갈수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지난달에 tv광고를 했더니 오가닉 트래픽이 35: 상승했고 전환율이 높아져 매출이 12%상승했어 , 이번에도 tv광고를 할까. 등
    데이터로 소통하는조직은 실행력이 빠른조직이다 하셨습니다.

     

    그럼 데이터를 가지고 그러면 어떻게 해야합니까?


    나누고 쪼개다.


    퍼즐한조각.

     큰그림을 먼저보면 퍼즐이어떤역활을 하는지 알수있다.

    사례 :
    결국엔 비즈니스가 성장할수있는.
    고객이 먼저 들어와서 ->전환하고 -> 다시들어오고
    들어오는단계를 유입
    전환을 전환 다시들어오는것을 충성고객이라고 합니다.

    그럼 유입은?
    많이 들어오게 하는것을 목적으로 삼는것이 올바른 일인가요?

    유입단계에선는 많이들어오게 해야되는게 주목적!
    이제 분석을 해야됩니다.
    많이들어오게 해야되는것.

    어떻게 들어오나요?
    어떤 메시지에 반응하여들어옵니까?

    어떤키워드로 들어옵니까?
    어떻게 유입합니까 ?

     

    연사님께선 4개의 키워드를 설명하셨습니다.


    #유입채널
    #메시지

    #키워드 

    #레퍼럴

     

    #유입채널
    오가닉 서치에 들어오는 유입이 많아져야된다
    오가닉서치로 유입후 crm으로 다시 들어오게끔 해야된다

     

    #유입메시지

    고객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인스타 페이스북등 이미지 광고를 하는데 광고 소재에 태깅을 한다.
    이미지에서 어필할수있는것을 태깅
    정보전달이라는 키워드 소재메시지가 유입전환율이 높다

    고객들에게 광고소재를 전달할때 어떤 정보를 전달할것인가에 고민해야한다.
    컨텐츠를 정량화 하기위해 태깅하는것
    마케팅전략에 실패 확률이 적다.

     

    #유입키워드

    Needs 고객들이 니즈를 가지고있으면 기업에게 간다
    요즘은 고객들이 니즈가 있을때 검색을 먼저하고 (지식사회이기때문) 구매할마음이 생길때 기업에 접근한다.

    검색을 했을때 어떤 키워드를 해야하는지 중요

    상품의 유통에서 -> 정보의 유통으로
    검색은 중요하다

    검색키워드를 두가지로 나눈다면

    비교검색, 우리브랜드를 가지고있는 키워드가아닌 산업군의 키워드
    지명검색 우리브랜드만 가지고있는 키워드

    비교검색은 지는게임에서 시작한다.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선 지명검색을 올려야된다.

    비교검색보다 건강한 브랜드인 지명검색이 생존확률이 높다

     

    #유입레퍼럴
    우리의 주요타겟이 위치한 모임 단톡방 카페등 커뮤니티를 모두 다 리스트업하고 있어야한다

    시장혁신을 만들려는사람이 많은데 먼저 얼리버드를 잡아야된다.

    유입채널을 쪼개서 할때 
    데이터를 장기적으로 하지만
    실무자는 매주 매주 할일을 기획해야한다

    연사님의 늘 받는 질문인 : 저희 브랜드는 평균 클릭률이 3%인데 괜찮나요?
    답은

    가치판단을 못한다 [전주 대비 큭릴률 10%증가는 가치판단이 가능하다]

     

    두번째 파트인

    광고데이터를 가져왔을경우
    Cpm,ctr cvr, 빈도

    cpm이 낮을수록 싼값에 노출할수있습니다

    하지만 페북인스타는 알고리즘이 잘못되서 금액이 높아질수도 있습니다.
    학습이 잘못되었거나 

    광고주가 많아 경쟁이 많거나 

    타겟모수가 적어서 경쟁이 많거나

    방법은
    캠페인 다시 한번 만들어보기 

    해택또는 방어적 광고운영 전략

    타겟딩 범위확대

    Ctr -빈도- 광고피로도 - 디자인만 바꿔보기
    알고리즘의 노후화 -> 캠페인다시 한번 만들어보기- 메세지랑 디자인 모두 바꿔보기
    ctr이 아닐경우 
    Cvr 의 경우 광고탓이아니야.

    그런데도cvr이 아닐경우

    들어와서 ->유입-> 전환을 어떻게 이뤄집니까에서 두가지생각을 해야합니다.

     

    사용자가 편안하게 최종목적지까지 도달해야합니다.
    사용자가 설득되어야합니다.
    전환: 퍼널분석을 통한 ux개선
    설득 메시지 개선

    마지막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a/b테스트를 합니다.

    (전체적인 흐름)

     

    이벤트는 무엇일까요?

    -이벤트-

    우리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특별한 사건

    프레임워크만 기억
    목적 중심 분석
    무엇이 궁금한가-> 어떤것을 추적해야하는가?

    사이트에 들어온사람들이 어떤 내용을 기대하지?
    어떤 배너를 많이 클릭하지?
    어떤 이벤트를 사람들이 많이 클릭하지?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로 정보를 전달할때 이벤트만 있는것은 아니죠.
    정보를 전달할때 이건 자동차야 -> 설명의 대상 또는 사물 (이벤트)
    이름은 아반떼야, 가격은 1500만원이야, 컬러는 흰색이야 등 데이터를 전달할때는 대상이 가지고있는 성질 또는 속성

    이 key가 측정기준이 되는 순간 우리는 더많은 데이터를 볼수있습니다.

    매개변수를 활용하여,
    정성적인 컨텐츠를 정량화하는 노력이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로스해킹에서 가장 훌륭한점은 모든과정을 정량화하는과정이 중요하다.라고 하셨습니다,

     

    다시앞서

    충성고객(다시들어오고)에서는 

    Ltv : 고객생애 가치
    Cac: 고객 획득당 비용

    ltv를 구하는공식은 모두 다르다
    ltv는 높을수록 좋다
    Cac 는 낮을수록 좋다

    ltv는 재구매율 높이기
    Cac는 자연가입자 높이기


    오가닉 가입자들이 높아여야 되고 재구매율이 높아야한다

     

    우리가 crm에서는

     

    Crm: 고객 관계 관리
    -필요한데이터-
    우리가 주간 발행하는 게시물은 몇개인가
    소셜미디어의 댓글수는 얼마나 되는가 
    소셜 미디어의 팔로워는 몇명인가
    유튜브 채널의 팔로워와 재생률  인게이지먼트는 어떻게 되는가
    브랜드 키워드의 검색량은 어떻게 되는가 
    수치가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cs에 노력과 시간과 정성이 있어야한다.
    나아가 정성적인 지명검색이 중요하고 늘려야한다.

    필립코틀러의 명언 : 가장 좋은 광고는 ‘만족한 고객이다’

    마지막으로 "어떻게 고객을 만족시킬수있을까 고민이되어야한다"고 유성민연사님이 마무리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나가기전 월간모임인증샷과함께!

     

     

    4월의 벚꽃도 지고 이번달 월간모임도 끝이 났네요!

    5월도 벌써 기대가 너무됩니다.

    유성민연사님을 직접뵙고나니

    다음달에는 ga자격증을 따보고싶어요 :)

     

    마지막으로 청년마케터는 매달 마지막주토요일에 월간모임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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